'수도권 제4 매립장' 놓고…김포 vs 인천 갈등 '점입가경'

입력 2023-11-14 19:11   수정 2023-11-22 17:15


‘이웃사촌’인 경기 김포시와 인천시가 ‘김포의 서울시 편입’ ‘제4 매립지’ 등을 두고 사사건건 충돌하고 있다. 서울시가 김포를 편입하면 매립지를 확보할 수 있게 된다는 김포시 주장에 인천시가 반박하고, 김포시의 재반박이 이어지는 모양새다. “김포의 서울 편입은 정치쇼”라는 유정복 인천시장의 비판에 급기야 김포시민이 인천시청 앞에서 항의성 ‘원정 집회’를 열기도 했다.

14일 인천시와 김포시 등에 따르면 두 지방자치단체는 서울 편입론이 불거진 이후 줄곧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. 김병수 김포시장이 ‘수도권매립장의 제4 매립지가 김포 땅이라 김포가 서울에 편입되면 쓰레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’고 밝히면서 갈등이 커졌다. 이에 인천시는 ‘2015년 수도권 4자 합의(환경부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)에 따라 매립지 소유권과 관할권 모두 인천에 있다’는 입장이다. 아직 공유수면으로 남아 있는 4매립지 구역도 인천에 85%, 김포에 15% 걸쳐 있다는 설명이다.

하지만 김포시는 “인천·김포 간 기존 경계인 검단천으로 해당 부지를 나누면 김포가 85%, 인천이 15%”라고 정반대 주장을 펴고 있다. 4자 간 합의에 따라 기존 매립지는 인천시 관할이 맞지만, 경기도 관할이 포함된 4매립지는 경기도와 인천시가 별도로 합의해야 한다는 게 김포시 측 설명이다. 따라서 김포가 서울로 옮기면 협의 주체가 경기도에서 서울시로 바뀐다는 논리다.

이에 대해 송병억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사장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“김포를 편입한 서울이 4매립지를 일방 사용하는 건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다”는 입장을 밝혔다. 그동안 수도권 매립장을 둘러싼 서울시, 경기도, 인천시 등 세 지자체 간 갈등이 김포의 서울 편입 주장을 계기로 더욱 깊어지는 상황이다.

김포 지역사회에선 유 시장에 대한 반감이 확산하고 있다. 김포시민 100여 명은 지난 13일 인천시청 앞에서 ‘유정복 배신자 김포시민에게 사과하라’는 원색적 현수막을 걸고 집회를 열었다. 이들은 “1994년 김포군수 시절 김포군 검단면을 인천에 편입시킨 유 시장은 맞고, (김포) 시민 다수가 원하는 서울 편입은 허상인가”라고 비판했다.

김대훈 기자 daepun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